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나쁜 음식 5가지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vs 나쁜 음식 5가지

 

 

손가락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무릎 관절염 등은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기도 하지만 좋은 음식을 먹고 나쁜 음식을 피하면서 관절염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손가락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등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나쁜 음식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음식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음식

관절염에 좋은 음식

겨울이 되면 특히 많은 분들이 손마디, 무릎, 고관절 등이 시큰하고 쑤시는 느낌을 경험하여 불편함을 느끼십니다. 추운 겨울에는 혈액순환이 잘 안 되고 관절이 경직되어 통증이 더 심해지는데요. 관절염 예방 및 증상 호전을 위해 관절염에 좋은 음식을 잘 먹는 것이 좋습니다.

 

1. 항산화 성분이 많은 채소 섭취

항산화 성분은 일반적으로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그런데 이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것은 관절염 예방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블루베리, 브로콜리, 사과, 강황, 아로니아,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2. 칼슘 풍부한 음식

칼슘은 우리몸의 무기질 중 3/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만들고 일부는 혈액을 통하여 신경의 생리적인 기능을 조절하는데요. 사실 칼슘이 뼈에 좋은 건 워낙 유명한 사실입니다. 대표적으로 칼슘 풍부한 음식은 브로콜리, 미역, 케일, 두부, 멸치, 달걀, 우유, 치즈 등이 있습니다. 칼슘 흡수력을 높여주는 비타민D와 함께 먹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

3. 비타민D 함량이 많은 음식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을 지키는 좋은 무기질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D 가 풍부한 음식은 등 푸른 생선, 달걀, 간, 버섯류(양송이버섯, 표고버섯, 목이버섯 등)가 있고 비타민D는 햇빛을 쐬면 우리 몸에 흡수가 되기 때문에 하루 1번 번 이상의 산책으로 비타민D 합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녹차, 율무차, 모과차 

녹차는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 관절염 예방과 진행 억제에 도움을 주며 율무차는 소염 진통 작용이 뛰어나서 관절통에 효과가 좋습니다. 모과차는 겨울철 호흡기 질환에도 좋지만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관절에 좋은 차입니다. 관절염에 좋지 않은 커피 대신 녹차, 율무차, 모과차를 드셔보면 어떨까요?

 

5. 비타민 C 풍부한 과일

오렌지, 자몽, 감, 라임, 레몬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은 피부에도 좋지만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관절염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염증성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관절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음식

6. 체리

체리는 만성 염증 감소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체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 이 안토시아닌은 항염증 효과가 있어 심한 통증을 보이는 재방 성 통방 발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체리뿐만 아니라 딸기, 라즈베리, 블루베리, 블랙베리 등을 드셔도 좋습니다.

 

7. 콩(대두)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 콩이 들어가는 이유는 관절염에는 육식보다 채식 위주의 식사가 좋은데 콩류는 채식이지만 단백질이 풍부해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 콩의 단백질 성분은 관절통이 있을 때 통증과 부기를 감소시켜줍니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8. 오메가 3 함유 식품

생선은 고단백 식품으로 연골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선에 많은 오메가3는 뼈에 좋은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되며 염증을 낮추는 데도 좋은 영양소인데요. 오메가 3은 주로 고등어, 연어, 참치, 꽁치 등 등푸른 생선에 많이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에 좋은 음식
무릎 관절염에 좋은 음식

9. 노니

노니는 오래전 부터 소염 진통 효과가 좋아 아스피린으로 불렸습니다. 노니에 함유된 스코폴레틴 성분은 항염 성분으로 혈관 속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됩니다. 

 

10. 양파, 파, 마늘류

마늘은 강력한 항염 효과의 식재료입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인체 세포의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해 관절염을 예방해줍니다. 양파, 파, 부추 등도 관절염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관절염에 나쁜 음식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우리 식습관에서 쉽게 찾아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관절염에 나쁜 음식 역시 무심코 먹는 음식인데요. 어떤 음식이 관절염을 악화시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커피 등 카페인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우리 몸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이뇨작용 촉진으로 칼슘이 배출되도록 합니다. 하루 1잔의 커피는 적절하지만 너무 많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커피뿐만 아니라 홍차, 에너지 드링크 등 1일 카페인 함량이 너무 높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400mg입니다.

 

✔ 아메리카노의 10가지 효능 부작용 :: 블랙커피 효능 👆

 

 

관절염에 나쁜 음식
관절염에 나쁜 음식

2. 짠 음식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우리 몸의 신장은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이때 칼슘도 함께 배출된다고 합니다. 관절염이 있다면 되도록 간을 싱겁게 하는 것이 좋은데 국물을 마시는 것보다 건더기 위주로 식사하고 햄, 베이컨, 소시지 등 나트륨 함량이 높은 가공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설탕

설탕이 함유된 음식은 체내 혈당을 높여 우리 몸의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관절염에는 정말 좋지 않은 식품인데요. 탄산음료, 과일주스 등에는 많은 설탕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설탕 대신 스테비아, 자일리톨 등 대체 감미료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기름기 많은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은 체내의 염증을 증가시킵니다. 튀기고 구운 음식보다 삶거나 데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치킨, 삼겹살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술과 담배

술과 담배는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술은 우리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고 담배는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률을 3~4배 증가시킵니다. 특히 흡연은 산화 스트레스를 늘리고 염증물질을 분비합니다.

 

지금까지 관절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무릎관절염 등 모든 관절염에 해당되니 좋은 음식 많이 드시고 나쁜 음식은 멀리하여 관절 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